티스토리 뷰

 

 

보리처럼 영양가가 높고 가격이 저렴해 ‘바다의 보리’라 불리는 고등어는 EPA와 뇌세포 활성물질인 DHA 등 두뇌에 좋은 영양소와 오메가-3 지방산이 많아 혈액 순환에도 좋아 성인병 예방에도 좋아 국민 생선으로 불립니다. 고등어는 꽁치, 정어리 등과 같은 회유어(무리를 지어 이동하는 어류)로서 바다의 위층에 주로 살기 때문에 강한 수압을 받지 않아 바다 깊이 사는 심해어보다 육질이 연하고 또한 부패하기 쉽습니다. 

 

 

 

고등어는 보리처럼 영양가가 뛰어나고 가격이 저렴해 바다의 보리라는 불리며, 단백질과 지질이 풍부한 고열량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년 중 가장 맛있는 시기는 지방질이 최대로 되는 가을에서 겨울까이며, 고등어는 5~7월에 산란을 하고 여름철 조류의 거센 물살을 헤치고 원거리를 오가는 많은 운동량과 산란을 마치면 먹이를 닥치는 대로 먹는 탐식성이 있어 가을철 월동에 들어가기 전까지가 지방 함유량이 다른 어종에 비해 20% 정도 높아 가장 맛이 좋이 좋습니다. 

 

 

 

 

그래서 가을 고등어와 배는 며느리에게 주지 않는다는 속담이 생긴 정도로 감칠맛이 좋은 편이죠. 성장이 빨라 1년이면 25~30까지 자라고 최대 40에 달한다고 합니다. 고등어는 450여 년 전부터 영양 식품으로 상식해 왔고 어획량도 많았다고 합니다. 지금도 등 푸른 생선의 대표적인 것으로 널리 애용되고 있다고 할 수 있죠. 정약용의 <자산어보>에는 고등어에 대해 ‘1750년부터 성하기 시작하여 1806년 이후에 해마다 자취를 감추었다고 한다. 

 

 

 

요즈음 영남의 바다에 새로이 나타났다고 들었는데 그 이치를 알 수 없다.’라는 기록이 있습니다. 조선시대 문헌을 보면 고등어는 한자 이름이 여러 가지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동국여지승람>에는 고도어(古刀魚)’라고 되어 있는데, 한자 뜻 그대로 고등어 모양이 마치 옛날 부엌에서 쓰던 칼과 비슷해서 붙은 이름이라고 하는데요, 또한 고등어는 조선시대 <도문대작>의 기록에 고등어 창자 젓갈이 있는데, 생소한 음식으로 당시, 무척 귀했다고 합니다.

 

얼마나 귀하면 왕에게 올릴 진상품의 목록과 수량, 방법을 적은 <공선정례>에도 고도어장장해’, 바로 고등어 내장 젓갈이 등장하는데요. 생고등어는 상하기 쉬우므로 양은 적지만 소금과 조화를 이루면 맛이 일품인 젓갈을 진상품으로 만든 것입니다. 고등어의 영양 및 효능은 어떨까요? 고도의 불포화지방산인 EPA가 어류 중에서 가장 많이 들어있어 동맥경화, 혈전증, 고혈압, 심장질환 등의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혈관확장, 혈소판 응고 억제, 혈압 강하, 콜레스테롤 저하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DHA도 많아 뇌 활동 촉진과 치매예방 등이 효과가 있으며 고등어 껍질 특히 꼬리 부근의 껍질과 살에는 비타민 B가 많아 피부가 예뻐지고 싶은 사람은 껍질째 먹는 것이 좋습니다. 수영을 하면 피부에 트러블이나 비염이 생기기도 하는데, 고등어는 각종 비타민, 아미노산 등의 성분이 많아 피부 트러블에 좋으며, 오메가-3 지방산과 핵산이 다량 함유되어 비염에도 좋습니다. 

 

 

오메가-3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뇌 기능 증진에 도움이 되는 역할을 하므로 기억능력을 향상, 우울증이나 치매, 주의력 결핍 장애 등과 같은 정신 질환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그러나 과유불급이라고 지나치게 과다 섭취할 경우 혈액을 과도하게 희석시켜 뇌졸중 위험을 높일 수 있고, 면역체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운동하시는 분들! 근육을 키워야 할 때 고등어의 단백질이 큰 효과를 준다고하니 꼭 챙겨드시길 바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