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영화 아마겟돈 줄거리 평가 해석 (스포O )

장르 : 재난, SF, 액션
감독 : 마이클 베이

각본 : 조나단 헨슬레이 J. J. 에이브람스

출연
브루스 윌리스
빌리 밥 손튼
벤 애플렉
리브 타일러
윌 패튼
피터 스토메어
키스 데이빗
스티브 부세미
마이클 클라크 덩컨
제이슨 아이작스
제시카 스틴
켄 캠벨
윌리엄 피츠너

촬영 : 존 슈워츠먼

개봉일 : 1998년 7월 3일

 

영화 아마겟돈 줄거리 평가 해석 (스포O )

여느 때와 같이 위성을 수리하던 우주왕복선 아틀란티스 호가 갑작스런 유성우의 공격으로 폭발해 사라지고 만다.
유성우는 그대로 지구로 날아와 뉴욕시를 쑥대밭으로 만들어버리고 나사는 곧바로 미 국방부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서 상황파악을 시작한다. 그 와중에 나사쪽으로 민간 천체 망원경쪽에서 커다란 소행성을 발견했다는 연락이 오고 확인에 들어간 나사는 정확하게 지구를 향해 날아오는 소행성을 발견한다. 그리고 18일 이라는 제한시간밖에 안 남았다는 것 까지.

 

영화 아마겟돈 줄거리 평가 해석 (스포O )

총책임자 댄 트루먼을 필두로 한 나사는 이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갖가지 계책을 내새우고 그 중에 그나마 가장 현실성 있고 성공 가능성이 높은 것이 소행성에 착륙, 소행성에 구멍을 뚫어 핵폭탄을 넣고 폭발시켜 두 조각을 내 지구를 빗겨나가게 하는 것이 채택된다.그러기 위해선 지층을 뚫을 방법을 잘 알고 있는 기술자가 필요했고 유명한 시추전문가인 해리 스템퍼를 초빙하기로 한다. 해리는 3대째 시추를 하고 있는 장인으로 나사가 쓰는 화성 탐사선의 드릴 장비들도 개발해낸 기술자.

 

한편 해리는 여느 때와 같이 시추선에서 작업을 하고 있는데, 절친이자 오른팔인 칙에게 자신의 허가 없이 한 시추가 지난 밤에 작동을 하고 있었다고 한다. 이 짓을 누가 한지 단번에 알아차린 해리는 취침실로 들어가 부하 직원 AJ를 깨우며 엄청 갈군다. AJ는 곧바로 자신이 잘못했다며 사과하자 해리는 AJ의 불같은 성격을 알기에 오히려 이런 순응적인 태도에 이상함을 느끼고, AJ가 덮고 있던 이불을 걷어보는데, 자신의 딸 그레이스가 AJ와 함께 하룻밤을 보냈다는 걸 깨닫는다.

영화 아마겟돈 줄거리 평가 해석 (스포O )

이 직후 국방부 관계자들이 들이닥쳐 해리와 그레이스를 끌고 나사 본부로 데려간다. 트루먼은 곧바로 해리에게 상황을 설명하고 도움 및 조언을 요청한다. 화성 탐사를 위해 고작 몇개월만 훈련을 한 우주비행사들보다는 수십년 간 시추만을 해온 자신의 동료들과 함께 가는 것이 성공 가능성이 더 높다고 생각한다. 이에 트루먼은 물불 가릴 것 없이 동의하고, 해리는 동료들을 모으기 시작한다. 여튼 신체 검사와 심리 검사를 어찌어찌해서 마친 멤버들은 본격적으로 우주비행사 훈련에 돌입한다. 이 도중에 같이 동행할 윌리 샤프 대령과 조종사 왓츠 등 우주왕복선 파일럿들을 만나게 되고, 자신들이 타고 갈 우주왕복선인 X-71 역시 보게 된다. 우주비행사 훈련에 전혀 적응되지 않은 멤버들은 당연히 생고생을 하며 울며 겨자먹기로 훈련을 받는다.

 

영화 아마겟돈 줄거리 평가 해석 (스포O )

허나 발사일에 가까워질수록 또 한 번의 유성우가 지구를 폭격하며, 이번에는 상하이가 초토화된다. 이 때문에 극비로 숨겨왔던 소행성의 정체와 나사의 계획은 전세계에 밝혀지게 된다. 설상가상으로 훈련에 스트레스를 받던 멤버들 역시 이상 징후를 보이며 갈등이 생기고, 마지막 훈련은 실패로 끝나게 된다. 이에 해리는 멤버들에게 출발 전날 딱 하루만 자유 시간을 주고, 멤버들은 나가서 지구에서의 마지막 밤이 될지도 모르는 시간을 보낸다. 그리고 발사 당일에 그레이스는 해리를 따로 불러 그동안의 갈등을 해소하고, 해리에게 꼭 돌아올 거라는 약속을 받아낸다.

 

영화 아마겟돈 줄거리 평가 해석 (스포O )

발사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나서 두 왕복선은 계획대로 급유를 위해 우주정거장 미르에 도킹하고, 멤버들은 러시아 우주인 레프를 만나게 된다. 급유 역시 순조롭게 진행되나 했는데, 갑자기 연료 누출 사고가 발생하고 이에 따라 우주정거장에 불이 난다. 일행은 급히 우주선으로 대피하고, 가장 멀리 떨어져 있던 AJ와 레프는 남겨질 위기에 처하나 레프가 어떻게 AJ를 인도해서 간신히 두 명 모두 독립호에 탑승한다. 우주정거장은 대폭발을 일으키지만 다행히 두 왕복선은 탈출에 성공한다.

 

자유호는 다행히 큰 문제 없이 착륙했으나, 예상 착륙 지점을 한참 벗어난 곳에 내린다. 문제는 원래 지점은 그나마 땅을 파기 좀 수월한 곳이었는데, 실제로 착륙한 곳은 강철과 같은 단단한 재질로 만들어져 시추가 훨씬 어려운 상황이었다. 별 수 없이 대원들은 장비를 꺼내 작업을 시작하지만, 초반부터 지나치게 단단한 지반에 드릴 변속기 하나를 날려먹는다.

 

 

영화 아마겟돈 줄거리 평가 해석 (스포O )

결국 지구에서는 통신이 가능할 때 원격으로 폭탄을 터뜨리는 2차 작전을 실행하게 된다. 트루먼은 경악하며 지표면에서 폭탄을 터뜨리면 소용없다고 말리지만, 높으신 분들에게 논리가 통할 리가... 결국 트루먼이 보는 앞에서 시한폭탄이 가동되고, 우주에서 이를 알아챈 해리와 칙은 곧장 샤프를 부른다. 이미 계획을 알고 있던 샤프는 당장 폭탄을 떨궈놓고 소행성을 뜨자고 재촉하지만, 당연히 이 계획이 안 통한다는 걸 아는 해리는 절대 안 된다며 완강하게 반대한다.

 

다행히 트루먼이 비밀리에 부하를 시켜 폭탄의 타이머를 일시적으로 중단시키고, 이 틈을 타 해리는 샤프를 제압해 대화로 갈등을 푼다. 해리는 자신이 지금까지 살면서 단 한 차례도 시추에 실패한 적이 없으며, 이번에도 절대로 실패할 계획이 없다고 샤프에게 알려주고, 샤프는 자신의 가족과 해리의 딸을 걸고 성공할 수 있다는 당부를 받고 나서 설득되어 폭탄을 해제한다.

 

영화 아마겟돈 줄거리 평가 해석 (스포O )

자유호 일행은 계속 시추 작업을 하고 있지만, 소행성의 파편들과 불안정한 지각 변동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다. 그러다가 참사가 닥치는데, 작업 중에 갑자기 가스 포켓을 만나 대폭발이 일어나고, 자유호의 아르마딜로는 우주로 튕겨나간다. 타고 있던 맥스는 당연히 사망 처리. 더 이상의 작업이 불가능해진 걸 깨닫고 망연자실한 해리는 휴스턴에 보고하고, 전세계는 패닉에 빠진다.

꿈도 희망도 없어진 상황에서 트루먼은 그냥 지금까지 판 구멍에다 폭탄을 넣고 폭파시키자며 자포자기하지만, 그 때 기적과도 같이 AJ 일행이 독립호의 아르마딜로를 타고 나타난다. AJ는 자신의 감대로 하면 이번에는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며 작업을 계속하고자 한다. 해리는 이번에 실패하면 더 이상의 기회는 없다고 경고하지만, AJ는 해리 본인의 인생에 한 번만 자신을 믿을 거면 지금 믿으라며 굳은 의지를 보인다. 

 

영화 아마겟돈 줄거리 평가 해석 (스포O )


시추는 끝났지만 아직 폭탄을 구멍에 넣는 작업이 남아있었다. 이 작업 또한 순조롭게 진행되다가 암초를 맞는다. 느닷없이 엄청난 돌풍이 불어오고 또 인명피해가 발생했을 뿐더러, 폭탄의 원격 조종 장치마저 고장나버리며 결국 한 명이 소행성에 남아서 폭탄을 직접 터뜨려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

 

멤버들은 공평하게 짧은 빨대 고르기로 누가 남을지를 고르며, AJ가 최종적으로 선택된다. 해리는 배웅을 해준다고 AJ를 데리고 우주선 밖으로 나간다. 하지만 AJ가 그레이스에게 작별 인사를 전해달라고 한 직후에 해리는 바로 AJ의 산소 호흡관을 끊어버리고, 자신의 미션 패치를 떼어 트루먼에게 꼭 주라고 한 뒤, AJ를 에어락 안에 밀어넣고 자기가 직접 나가 희생을 자처한다.

 

영화 아마겟돈 줄거리 평가 해석 (스포O )

해리는 오열하는 AJ를 보고 항상 그를 아들처럼 여겨왔다며, 그가 그레이스와 결혼하면 정말 자랑스러울 거라고 덕담을 건넨다. 그러곤 AJ에게 작별인사를 하고 덤덤히 폭탄을 설치하러 간다.

아르마딜로 안에서 휴스턴에게 사랑하는 딸과의 마지막 통신을 요청하는 해리. 그레이스를 본 해리는 앞서 반드시 돌아오겠다고 한 약속을 지키지 못해 미안하다고 하지만, 그레이스는 자신 역시 거짓말을 했다며, 해리를 닮기 싫다는 말은 전혀 사실이 아니었고, 오히려 아빠를 닮은 구석이 자신의 가장 큰 장점이 되었다고 해리를 안심시킨다. 해리는 AJ를 꼭 지켜달라며, 그리고 마지막으로 언제나 함께하겠다고, 사랑한다고 말하고, 그레이스 역시 사랑한다며 마지막 인사를 한다.

 

영화 아마겟돈 줄거리 평가 해석 (스포O )

자유호는 성공적으로 이륙하고, 해리는 폭탄을 터뜨리려고 하지만, 갑자기 또 불안정한 지각이 말썽을 피우며 해리를 멀리 내팽개친다. 이제 폭발 데드라인까지 불과 몇 분밖에 남지 않은 상황. 샤프 대령은 해리가 죽었을 것을 우려하고 우주선을 돌리려고 하지만, 칙과 AJ는 해리는 무조건 성공한다며 1분만 더 기다리라고 한다. 그리고 해리는 기어이 몸을 일으켜 세우고, "우리가 이겼다, 그레이시!"라고 소리치곤 폭발 스위치를 누른다.

결국 소행성은 핵폭탄에 의해 두 쪽으로 갈라지며 지구를 피해가고, 전세계는 환호성을 지른다.

 

영화 아마겟돈 줄거리 평가 해석 (스포O )

케네디 우주 센터에 부드럽게 착륙한 자유호. 돌아온 영웅들을 맞이하러 수많은 사람들이 달려온다. 그레이스는 바로 AJ의 품에 안기고, 칙의 부인 역시 아이와 함께 찾아오고, 심지어 록하운드가 만난 스트리퍼도 왔다! 샤프 대령은 그레이스에게 '내가 만난 사람 중 가장 용감한 사람의 딸과 악수를 해도 되겠냐'며 극찬을 하고, AJ는 트루먼에게 해리의 소망대로 미션 패치를 내민다. 이들의 머리 위로는 전투기 편대가 지나가고, AJ와 그레이스가 키스를 하며 영화가 끝난다.

 

영화 아마겟돈 줄거리 평가 해석 (스포O )

댓글